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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국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089 - 2,1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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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4대 관광국가들(미국ㆍ스페인ㆍ중국ㆍ프랑스)의 이미지 차이를 비교ㆍ분석하고자 한다.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최근에 관광경험이 있고, 관광 관련 과목을 수강중인 한국과 미국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분석결과 세계 4대 관광국가들 사이에 유의한 이미지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인 대학생에 대한 이미지 항목의 경우, 미국ㆍ스페인ㆍ프랑스가 중국보다는 더욱 즐겁고, 현대적이고, 행복하고,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국가로 나타났으며, 스페인ㆍ프랑스가 미국ㆍ중국보다는 규모가 작은 국가로 나타났으며, 4대 관광국가들 중 미국이 가장 강한 국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 대학생에 대한 이미지 항목의 경우, 미국ㆍ스페인ㆍ프랑스가 중국보다는 더욱 다양하고, 깨끗하고, 즐겁고, 행복하고 긍정적인 국가로 인식하고 있으며, 미국ㆍ중국ㆍ프랑스가 스페인보다 더 강한 국가로 인식하고 있으며, 미국ㆍ프랑스가 스페인ㆍ중국보다 더 현대적인 국가로 나타났다. 한국인 과 미국인 대학생간의 4대 관광국가의 이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간 미국의 정서적 이미지와 중국의 정서적ㆍ전체이미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관광마케터들 및 운영자들에게 세계 4대 관광국가에 대한 관광지 마케팅 전략으로서 중요한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중국은 더욱 많은 해외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이미지 제고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설문지 위주의 양적 접근법뿐만 아니라 면접 및 관찰을 통한 질적 접근법을 이용한 관광지 이미지 측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4대 관광국가의 관광지 포지셔닝을 위하여 이미지와 재방문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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