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반혜정 (안동대학교) 김석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037 - 2,05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외환위기 이후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사회적 책임 활동의 이행이 기업의 경쟁우위 향상에 기여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기본적 능력이 전제되는 경우 효과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러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업능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라 기업집단을 4개로 분류한 후 각 집단간 경쟁우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인 경쟁우위 변수를 구매의도와 고객만족도 및 기업명성의 세 가지 척도로 측정하여 다변량분산분석을 수행한 결과, 네 개의 기업집단간 경쟁우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경쟁우위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기업능력이 우수하고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기업의 경쟁우위가 기업능력이 우수하지 않으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능력이 전제되는 경우 경쟁우위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경쟁우위간 관련성에 관한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기업의 능력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기본적인 능력이 전제되는 경우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보다 강력한 원천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여 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및 가설의 도출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4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