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uh, Chang (나이아가라대학교) Kim, Seung-Hyun (미시간주립대학교) Noh, Jeonghee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141 - 1,1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론 의제설정 이론(agenda-setting theory)을 기초로 하여 고가솔린 가격과 사람들의 여행 의도 사이에 대중 매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고가솔린 가격, 대중 매체 커버리지, 사람들의 여행 의도 사이의 인과적 관계들을 통로분석을 통해서 찾아냈다. 본 연구 결과 고가솔린 가격과 대중 매체가 고가솔린 가격을 주요 주제로 다루어 보도한 수는 높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중 매체가 고가솔린 가격을 주요 주제로 다루어 보도한 수와 사람들의 여행 의도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가솔린 가격과 사람들의 여행 의도 사이에는 전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과관계 모델을 통해서 가솔린 가격이 높아지면, 대중 매체가 이를 주요 주제로 다루는 빈도수가 높아지고, 이러한 것이 향후 여행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Hypotheses
Ⅳ. Method
Ⅴ. Results
Ⅵ. Conclusions and Discussions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5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