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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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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경완 (에너지관리공단) 신동웅 (에너지관리공단)
저널정보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 에너지경제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21 - 15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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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수송부문이 차지하는 에너지소비량은 전체의 20%로서 수송부문의 에너지효율 개선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제도는 이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본 연구는 현재 다양한 현안 문제로 정부가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체계를 개편해야만 하는 시점에서 기술적, 데이터 분석적 접근 방법을 토대로 최적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체계 개편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새롭게 제안된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체계로 개편되었을 때의 개인적 가치는 연간 약 50만원으로 나타났고, 국가적 차원에서는 연간 230천toe의 연료절감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등급 체계 개편은 연비측정방법 변경, 5-cycle 보정식 적용 등을 고려하여 도출된 결과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내외 자동차 연비표시 제도 현황
Ⅲ. 개편방안용 필요 데이터 도출 연구
Ⅳ. 등급 체계 개편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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