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현 (경북대학교) 송영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327 - 3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Web 2.0 패러다임이 일반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사용자들에 의해 창출되고, 사용되고 있는 Social Networking Service(SNS)에 대한 관심은 매우 커지고 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SNS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주목과 관심에도 불구하고, SNS의 주사용 목적인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요인이나 동기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하고자 선행 연구와 사용자 관점에서 SNS에서 가장 큰 요소인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에 총 6개 변수(기대되는 상호이득, 기대되는 사회적 상호관계, 신뢰, 명성, 자기표현성, 자기효능감)를 제안하여, SNS에서 정보공유 의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SNS의 동기요인은 정보공유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며, 본 연구를 통해 SNS에서 사용자 정보공유에 대한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