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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지현호 (고려대학교) 한정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08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420 - 42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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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 및 가상현실에서 가상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는 외력이 인간형 캐릭터에 적용될 때 반응 모션을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에서는 외력과 인간형 캐릭터의 상태를 고려하여 이동할 다리를 선정하고, 두 다리가 교차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몸의 균형을 유지시켜줄 발의 목적 위치를 결정한다. 다음으로 다리 관절 제어를 통해 발을 들고 제어 메커니즘을 통해 반응 모션을 생성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미리 캡쳐된 반응 모션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캐릭터 상황에 맞는 자연스러운 반응 모션의 생성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물리 시뮬레이션 인체 모델
4. 반응 모션 생성
5. 구현 및 결과
6.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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