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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77 - 8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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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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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저온 추진제 탱크 속에서 가압 가스는 열손실에 의해 수축하고 추진제는 기화한다. 재 점화가 있는 추진기관의 경우 무추력 비행구간에서 극저온 추진제가 가압가스와 넓은 표면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증대된다. 가압 가스량을 산정함에 있어 이러한 탱크 내부 열 물질 전달 현상을 고려하여야 한다. 무추력 비행구간에서 열 물질 전달 준 평형상태에 도달한다는 가정 하에 평형압력 계산절차를 제시하였다. 이를 적용하여 Falcon-1 발사체 2단에 탑재된 헬륨량을 산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탱크 재가압에 필요한 헬륨량 산정 절차
3. Falcon-1 2단에 탑재된 헬륨량 산정
4. 결론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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