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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효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525 - 1,53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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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개별주식 현·선물시장에서 변동성의 비대칭적인 특성, 즉 Black(1976)등이 제시한 레버리지효과(leverage effect)가 존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8년 5월 6일부터 2011년 10월 13일까지 최근월물 삼성전자와 LG전자 개별주식선물과 현물자료를 사용하여 Nelson(1991)의 EGARCH모형을 추정하였으며 주요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삼성전자와 LG전자 개별주식 현·선물시장사이에는 장기적인 균형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삼성전자와 LG전자 개별주식 현·선물시장 수익률사이에는 피드백적인 조건부평균이전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존재하고 있으며, 각 개별주식 선물시장의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그 반대의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삼성전자와 LG전자 개별주식선물시장에서의 정보의 비대칭적인 특성, 즉 레버리지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삼성전자와 LG전자 개별주식선물과 현물시장 수익률과 조건부 변동성사이에는 부(-)의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결과로부터 삼성전자와 LG전자 개별주식선물의 조건부 변동성은 시장에서 발생하는 호재(good news)보다는 악재(bad news)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추론 해 볼 수 있으며 이는 Cheung과 Ng(1992), Duffee(1995), Blair 등(2002)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분석자료 및 기초통계량분석
Ⅲ. 연구방법(Methodology)
Ⅳ. 실증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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