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선 (옥련유치원) 이희영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29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89 - 3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및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립유치원 300명을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및 대처방식에 대한 설문지를 배부하여 284부를 회수하였으나 무응답이나 불성성한 설문지를 제외한 264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수집된 자료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 및 Baron과 Kenny(1986)의 절차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원아들과의 활동요인, 교사관련 요인 및 개인관련요인이 심리적 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피 중심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유치원 교사의 소진 예방 및 처치와 관련하여 논의하였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에 기초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01-002635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