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찬호 (상명대학교) 이종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9 - 1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라 전기 신라에서 금관 문화가 개화한 이유를 신라 전기의 역사·인종·문화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고찰하고, 그 문화 원형의 상품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계기는 국제화·다문화 시대 신라 문화의 원형을 재조명하여 문화 경제적 이미지 마케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다. 본고에서는 고대 신라인들의 이동 행적을 살피고, 신라인의 이동 경로와 마립간 시대 금관 문화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주요 내용은 신라의 문화 원형의 이론적 규명과 현황 진단, 잠재력 평가와 국내외 스토리텔링 사례 및 신라 문화 원형 스토리텔링 방안이다. 본 연구의 분석의 틀은 신라 문화 원형을 정신성과 경제성으로 구분하여 특성과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화의 정신성 측면은 금을 중시하는 문화인들이었으며, 그 특성은 고구려와 북방 기마민족의 문화 및 로마 문화를 종합적으로 수용하여 독자화한 문화로 평가된다. 경제성과 마케팅 측면은 근래 2003년과 2007년, 2011년 10월 개최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만족도 조사 결과를 참고하였다. 신라 문화의 마케팅 방안으로는 신라 문화의 정수인 황금 문화 상품화 방안으로 ‘신라 금관호텔’ 건립과 신라 왕궁복원 등 인문학적 측면의 신라 문화 이미지 스토리텔링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글
Ⅱ. 신라 전기 문화 원형의 이론적 배경
Ⅲ. 신라 문화 원형 특성과 잠재력 분석
Ⅳ. 신라 문화 원형 스토리텔링 마케팅 방안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05-003502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