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67 - 108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평생교육원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생교육 참여 관련 요인을 추출하여 변수들을 참색하고, 대전지역 5개 대학 평생교육원에 등록한 성인학습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일원분산분석, 적률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의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성인학습자 개인 배경 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 학력은 학습성과 인식에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연령은 학습성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참여 변인들과 학습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대학평생교육원 학습성과를 참여 시간, 기간, 목적, 참여 분야별로 분석한 결과 이들 요인들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유익성과 평생교육원 지원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평생학습의 유익성에 대한 인식, 평생교육원의 학습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인 학습성과로는 사적신뢰, 규범인식 등의 사회적 자본과 학습력, 삶의 질 등 인적자본의 학습성과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평생교육원의 행정지원 여부는 사회적 자본, 인적자본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적 자본 형성과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평생교육기관의 행정지원이 중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평생교육 참여 및 학습성과 개념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3457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