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자 (서울신학대학교) 김민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2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래부르기 중심의 통합적 음악 교육 접근이 유아의 음악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총 40명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에 각각 20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16주 동안 실험 집단은 노래부르기 중심의 통합적 음악교육 활동이 이루어졌고, 비교 집단은 교사가 계획한 생활주제별 노래부르기와 음악 활동이 이루어졌다. 박찬옥 외(2010)의 ‘유아 음악 능력’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유아의 음악 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수집 된 연구 자료는 t-검증을 하여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노래부르기 중심의 통합적 음악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전체 음악 능력 점수와 하위의 노래부르기, 신체표현하기, 음악감상하기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악기연주하기 영역에서는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노래부르기 중심의 통합적 음악 교육 접근이 유아의 음악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지속적으로 악기를 탐색하고 연주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3176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