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서울대학교) 최재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3號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3 - 8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일반 대중들의 관심과 이용이 높아지고 있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이용한 지리 학습 활동을 개발하고 그것의 교육적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를 이룬 대학생들이 GPS 좌표를 이용하여 목표 지점을 찾아간 후 그 지점의 지리적 의미를 탐구하고 GPS 활동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토론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나아가 조별 목표 지점과 이동 경로를 구글어스에 표시하고 그것을 다른 참여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활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비평문을 주제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고 연구자들의 참여 관찰을 종합하여 GPS 활동의 교육적 함의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1)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활동, 2) 교실에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실 세계에서 지리적 의미를 찾는 활동, 3)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활동, 4)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활동. 본 연구에서 소개된 GPS 활동은 대학이나 중고등 학교에서 여건에 따라 변형되어 사용되면 현실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GPS를 이용한 학습
Ⅲ. GPS 활동
Ⅳ. GPS 활동의 교육적 함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1338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