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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재 (대구대학교) Ying Ding (Indian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33 - 14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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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웹은 정보를 공유하고 사용자간 연결 정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의 웹을 소셜 플랫폼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여러 소셜웹 사이트에 산재되어 있는 소셜 데이터를 중재하고 연결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딜리셔스, 플리커, 유튜브와 같은 대표적인 소셜 태깅 사이트의 태깅 데이터를 분석한다. 그 결과로 서로 다른 태깅 데이터를 통합하고 서로 다른 소셜 메타데이터를 연결하기 위한 태그 온톨로지를 제안한다. 또한 태깅 데이터의 기계 학습을 통하여 유사 태그 그룹과 사용자 그룹 정보를 획득한 후 태그 온톨로지를 학습한다. 이의 활용 방안으로는 학습된 태그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모델링한 추천 시스템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소셜 태킹(Social Tagging)
4. 온톨로지 학습
5. 추천시스템 모델링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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