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한국도로공사) 구자훈 (한양대학교) 박진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93 - 10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도권(기성시가지, 신도시)의 지하철 역세권 지가를 지역 및 보행접근성 기준으로 유형화하고, 도보거리 유형별 부분모형을 이용하여 지가영향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지하철 역세권 지가, 토지 및 건물의 물리적 특성, 토지이용특성, 보행접근특성, 도로 및 교통특성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의사결정나무법(다진분류: CHAID)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지역 및 보행접근성에 따른 도보거리별 부분회귀 모형을 개발하고 중요변수 및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수도권 지하철 역세권의 지가는 기성시가지(강남, 강북)와 신도시로 구분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수도권 지하철 역세권 내부공간의 지가변화에 보행접근성(도보거리)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500m 전체구간 회귀모형과 보행접근성(도보거리) 유형에 의해 구분된 모형의 도출이 가능하며, 기성시가지(강남, 강북)의 경우 토지이용 특성이, 신도시지역의 경우 토지 및 건물의 물리적 특성(필지면적, 건축물용도, 필지형상)이 역세권 지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수도권 지하철 역세권 지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경우 지역유형, 보행접근유형(도보거리)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및 시사점
Ⅲ. 자료수집 및 특성분석
Ⅳ. 역세권 공간분포 영향모형개발 및 검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59-001122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