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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사상학회 정치사상연구 정치사상연구 제18집 2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87 - 1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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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사상은 프랑스 혁명의 이념적 횃불이었고, 근대 서구정치질서의 형성과정에서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루소 사상의 영향은 단지 서구에 한정되지 않았다. 그의 사상은 19세기 중엽이후 서세동점의 시대에 국가적 위기에 봉착한 중국, 일본,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에서 새로운 정치질서가 모색되는 과정에서 여타의 근대 사상가의 이론보다도 비교적 빨리 그리고 호의적으로 수용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의 정치사상이 프랑스혁명의 배경에 있었으며 아울러 인민주권과 민주주의라는 근본이념을 강력하게 표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루소사상이 일본과 중국에 이입되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한 사람은 中江兆民(나카에쵸민, 1847-1901)과 양계초(梁啓超, 1873-1929)였다. 이 둘은 한국에서 루소사상의 수용에 있어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루소사상 수용이 한국인의 선택에 따른 자율적인 수용이 아니라 주로 일본의 손을 거친 타율적인 수용이었기에 그 수용의 과정은 처음부터 굴절될 운명에 처해 있었다. 루소사상 수용사는 크게 개화기를 포함하는 ‘초기수용의 시대(1897년-1945년)’와 ‘해방이후 후기 수용의 시대’(1945년-현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해방 전까지 루소사상이 일본인의 안목에서 수용되고 굴절되는 과정을 겪었다면, 해방은 우리의 안목에서 서구의 사상과 문물을 선택해서 직접 수용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으며 우리에게 초기번역시대(1945년-1978년)를 열게 했다. 1980년대부터 루소작품에 대한 불어원본에서의 직역과 루소사상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가 명실 공히 우리의 안목에서 루소사상을 직접 맞대면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 수용된 지 이미 100년이 넘는 루소사상은 정치, 교육, 문화의 측면에서 볼 때 이미 우리의 것이 되어버렸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어떻게 그의 사상이 우리의 것이 되었는지 그 과정을 고찰해 보았는데, 우리는 이러한 고찰을 통해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설 수 있는 획기적인 사상적 단초를 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루소 사상 수용의 시기별 구분
Ⅲ. 초기 수용의 시대
Ⅳ. 해방이후 후기 수용의 시대
Ⅴ. 연구현황
Ⅵ.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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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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