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imon Shufeng Xiao (한국외국어대학교) In-Sik Jeong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3卷 第4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75 - 3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시장에서 중국 등 신흥시장 기업들이 최근 무서운 가세로 서장하고 글로벌 경쟁우위를 강화하면서 본 연구는 국제경영 및 국제마케팅 분야의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세계시장에서 제일 큰 신흥경제국인 중국기업들을 대상으로 글로벌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자원능력, 산업특성 및 제도적 특성변수들에 대해 파악하였고, 글로벌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업의 기술자원, 제품유형, 국가소유정도 등 변수가 글로벌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글로벌지향성이 기업성과에도 유의한 비선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지향성을 추구하는 중국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중국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글로벌지향성을 통해 경쟁우위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과 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고 그들의 글로벌지향의 선행요인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학문적으로 빈약한 신흥시장기업의 글로벌지향성에 대한 체계화를 시도하였고, 또한 향후 기업 경영차원에서 한국기업들과 다른 신흥시장기업들의 보다 효과적으로 글로벌시장에서 경쟁전략을 수립과 글로벌경쟁력확보에 대해 실무적인 가이드라인을 아울러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nceptual Background and Research Hypotheses
Ⅲ. Method
Ⅳ. Analysis and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640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