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호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해진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925 - 1,92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차량은 전기, 기계적으로 결합된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진 대형시스템으로 대량수송에 따른 안정성의 확보가 중요하고, 장시간 수명주기(life cycle)를 갖기 때문에 초기 건설비용보다 유지보수 비용이 많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시철도와 같은 형복잡시스템(complex system)의 운영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비용은 총수명 주기 비용(LCC, Life Cycle Cost)의 60∼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유지보수비가 전체 운영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어 효율적인 운영 및 유지보수 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배경으로 도시철도차량의 신뢰성은 향상시키고 유지보수비용은 최소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유지보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도시철도차량에 고장 발생시 빠른 대처와 정확한 업무처리를 지원할 수 있는 고장진단 전문가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590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