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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13 - 264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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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기술은 서비스 실시 15년 만에 가입자 수가 전체 인구 수를 넘어서면서 일상의 기술로 자리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이동통신 기술의 급속한 유입의 동인 가운데 하나를 광고로 보고 지난 15년간의 이동통신 광고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이동통신 광고가 이동통신 기술을 우리 사회에 어떻게 소개하고 위치시켜 왔는지 그 과정과 의미를 고찰했다. 이를 위하여 1996년부터 2010년까지 집행된 이동통신 3사의 TV광고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3기로 나누어 그 결과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이동통신 광고는 ① 디지털과 아날로그 담론을 번갈아 이용하거나 병합하고, ② 민족과 청년세대를 조우시키며, ③ 끊임없이 즐거움이 가득한 일상생활로 초대하고, ④ 이동전화를 개인 미디어에서 소집단 미디어로 이동시키면서 이동통신 기술을 일상생활 속으로 끊임없이 위치시켜 오고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광고
3.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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