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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디아스포라연구 디아스포라연구 제3권 제2호 (제6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31 - 16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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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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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韓中 고등교육확대정책 실시와 대졸자 취업난 이라는 공통된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연구들 중에는 자국의 상황만을 설명하는데 급급해 보다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모델 개발에는 부족했다. 이렇게 기존의 연구에서는 설명하지 못한 현상들이 양국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한 것을 설명하기 위해 신호선별이론을 응용하여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였다. 즉 Spence의 모형에 교육신호의 평가절하 및 대학 서열별 절하크기의 차이를 반영하도록 수정을 가했다. 이 점에서 신호선별가설의 이론적 연구에도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또한 한중 양국의 공통의 사회적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해나가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소개한 모형대로 고등교육의 확대정책은 교육비용 절감을 가져와 기존의 대학교육신호가 같던 가치를 절하시켰고, 이는 대졸자 취업에 반영되어 취업률과 임금수준의 하락을 야기했다. 특히 대졸자의 하향취업으로 임금수준 하락이 훨씬 크게 나타났다. 또한 양국의 고등교육 확대정책은 대학간 서로 다른 평가절하를 가져와 대학 서열화를 강화시켰고 이는 출신대학별 대졸자 취업률 및 임금수준의 양극화를 야기했다.
이상 새로운 신호선별모형을 통해 우리는 고등교육확대 정책이후 대졸자들의 취업에서 나타나는 전반적인 취업난의 확대나 양극화 현상 등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한ㆍ중 고등교육 확대 정책과 실현과정
3. 한ㆍ중 대졸자들의 취업상황 변화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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