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선정 (연세대학교) 이주환 (연세대학교) 지용구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69 - 57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차량 Instrument Panel 에서 사용자가 받아들여야 하는 정보의 양 증가에 따른 사용자의 혼란을 감소시키기 위해 주행 중 차량 Instrument Panel 조작 방식으로 적절한 Interface 를 제시하고 실험 및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는 데 주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험에서는 주행 중 Visual Interface 와 Auditory Interface 를 중심으로 운전자의 퍼포먼스 및 정확도와 설문을 통한 운전자의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행 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퍼포먼스는 Auditory Interface 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정확도는 Visual 및 Auditory Interface 두 Interface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설문조사 결과 Visual Interface 실험의 난이도와 만족도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Auditory Interface 실험의 난이도와 만족도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차량 Instrument Panel Interface 에 대해 퍼포먼스 및 정확도를 중심으로 접근함으로써 차량 Instrument Panel Interface 의 개발자들에게 이론적, 실무적 근거를 마련하여 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7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