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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재 (한림대)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77 - 30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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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역의 정치 경제적 이해관계에 기반을 둔 지역 신문들이 전국 단위에서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민주주의 이론이 요구하는 언론의 규범적 역할을 어느 정도나 실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6개 지역신문(부산일보, 대구매일, 광주일보, 전북일보, 대전일보, 강원일보)의 2007년 대통령 선거 보도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결과, 첫째, 2007년 대선 정국에서 6개 지역 신문들은 경마식 판세 보도의 비중이 전체선거 관련 기사의 43.3 퍼센트로 나타났다. 반면 지역 신문들의 정책공약 보도가 평균 8.4 퍼센트에 머물렀다는 점에서 당시 지역신문들이 경마식 중계 보도의 문제를 답습한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대선 보도 과정에서 지역 이슈의 부각 노력을 분석한 결과, 강원일보, 전북일보, 광주일보 등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에 위치한 신문들이 전국 주제 보다 지역관련 주제를 많이 다룬 것으로 나타났고, 부산일보와 대구매일, 그리고 수도권에서 가까운 대전일보는 전국 주제와 지역주제의 비율이 약 80 대 20 으로 전국지와 유사한 비율을 보였다. 셋째, 지역신문들은 17대 대선 보도에서 전반적으로 형식적 균형 보도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구조적이고 교묘한 형태의 정파적 편파 보도 문제를 여전히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것은 지역 신문들이 경영 근거지인 지역의 정치 경제적 이해관계를 선거국면에서 편파적 선거보도 형태로 재현한 결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지역언론의 전국 선거 보도에 관한 일천한 연구의 공백을 메우는 탐색적인 성격을 지닌다. 연구 결과는 전국지에 비해서 경영과 편집상의 열악한 조건을 가지면서 동시에 지역의 이해관계를 반영할 수밖에 없는 지역 신문이 전국을 대상으로 한 대통령 선거 보도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규범적인 해답을 모색하는데 하나의 근거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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