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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류상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상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홍준희 (Chungnam University) 송두상 (Chungnam University) 곽양양 (Chungnam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2 - 3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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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고속열차는 국가 연구개발사업으로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동력분산식 차량이다. 차세대고속열차의 성능시험을 위해 경부고속 구간에서 속도 354.64km/h 까지 1차 시운전을 종료하였다. 따라서 주행안전성을 위해 대차 및 차체의 동적 거동 분석을 통한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동적 거동 안전성 분석방법은 UIC 518 OR의 가속도계를 이용한 단순방법(Simplified method)를 이용하였고, 분석구간은 최고속도 지점 기준으로 ±10~20km/h 범위로 하였다. 이에 분석된 결과 값을 UIC 518 OR의 제한기준 값과 비교하여 차량마다 해당 속도에서의 동적 거동과 속도증가에 따른 경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동적 거동 분석결과는 UIC 518 OR 제한기준에 모두 만족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속도 354km/h이상에서도 지속될 것이라 예측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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