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선경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456 - 467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도구의 개발과 자기조절학습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수업에서 사용되는 학습도구- 강의, 과제, 참여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이버대학교에서 인간복지학부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지 226개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강의, 과제, 참여도구는 모두 자기조절학습-인지, 초인지, 관리-전략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자기조절학습도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학습도구는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적 영향을 나타나지 않았고, 초인지전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보였다. 즉 학습도구의 개발은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의 강화전략과 연계된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