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인정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2 no.1 DID 논문집 21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81 - 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지속가능성은 친환경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적 가치 생산과 기업의 경제적 가치 창출까지 아우르는 확장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속가능디자인은 경제, 환경, 사회를 통합한 통합적 디자인 활동으로 재정의 되어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속가능디자인은 과거 제품 개발 중심의 활동 영역을 넘어 전사적인 시스템 아래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친환경 소재 선택과 더불어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 개발로 환경적 이익 창출과 삶의 질 개선, 지역사회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그린, 재활용 디자인의 개념을 넘어선 진보된 지속가능한 디자인경영의 정의와 새로운 역할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에 세계적인 기업인 지멘스, 슈나이더 일렉트릭, GE, 나이키, 도요타 자동차의 사회 및 환경적 가치를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를 통합한 지속가능디자인의 성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 차원의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지속가능 디자인경영 접근 방법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지속가능디자인
3. 지속가능한 디자인경영
4. 지속가능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5. 성공 요인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149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