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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훈 (건국대) 김주태 (단국대)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13 - 144 (3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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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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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에서 신흥시장으로 진출하는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현지화는 중요한 이슈이다. 본고는 균형적 시각에서 국내 시장에서 외국계 자회사의 현지화 성공 및 실패 사례를 분석한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신흥시장 자회사의 현지화는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주장한다. 즉, 본사, 자회사, 로컬시장 및 산업 특성을 중심으로 현지화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 현지화 모델(Reverse triangle model)을 제안한다. 즉, 산업의 글로벌화 수준이 높고 현지고객의 이질성이 낮을 경우 본사 주도로 역량을 이전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와 반대로 산업의 글로벌화 수준이 낮고 현지고객의 이질성이 높을 경우 자회사 주도의 역량 개발이 필수적이다. 특히 현지에서 강력한 로컬기업의 존재는 본사 및 자회사의 상호 보완적 역할분담에 따른 대응이 요구된다. 즉, 본사의 강력한 지원 하에 자회사 주도로 현지화 역량을 확보하고 축적하는 것이 관건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서구 기업뿐만 아니라, 신흥국 글로벌기업에게도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의 검토
Ⅲ. 외국계 자회사 사례 연구
Ⅳ. 연구명제 도출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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