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록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현숙 (서울베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961 - 985 (25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기업에 대한 호감도 및 태도를 개선시켜 제품 및 서비스 재구매를 이끌어 기업성과를 증대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이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인을 매개하여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서 기업의 이미지 차원별로 중점적으로 관리·활동할 수 있는 사회적 활동에 대한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제적 책임활동, 법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환경적 책임활동으로 구분하고, 기업이미지를 차원별로 마케팅이미지, 미래이미지, 사풍이미지, CEO이미지로 구분하고 이를 매개변수로 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요인 중 경제적 책임 요인과 자선적 책임요인은 기업 이미지 구성요인 모두를 매개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책임요인은 마케팅이미지와 사풍 이미지, CEO이미지를 매개하여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 책임요인은 미래이미지와 CEo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낸 반면, 법적 책임요인은 미래이미지와 사풍이미지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사회공헌 및 기부금 등 사회적 책임 활동의 규모적 증대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및 사회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마케팅이미지, 미래 이미지, 사풍 이미지 및 CEO 이미지는 모두 기업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 이미지는 고객만족, 재구매 및 충성도, 지속가능경영 등의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이 목표로 하는 기대성과를 위해 보다 차별화되고 중점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564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