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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득환 (동우대학교)
저널정보
강원행정학회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06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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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 기업들의 CSR활동에 대한 인식이 능동적인 입장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과거와 달리 CSR활동에 대한 효과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전략과 접맥시킬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은 개인, 주민과 기업이 함께 이익을 도모하면서 기업의 장기비전이나 목표와 연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 NGO와의 연계, 지역사회공헌, 자원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209개의 기업들이 CSR활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러한 CSR활동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기업들은 CSR활동의 효과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고, 이것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도 일천한 상태에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CSR활동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업 중의 하나인 강원랜드를 사례로 심층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기업들은 CSR활동에 대한 명확한 비전설정을 통해 사회공헌이 지향하는 목표와 핵심 사회공헌 영역을 찾아내고, 그 영역에 맞게 조직ㆍ인사 및 예산을 설계하고 주민, NGO 등 관련 이해당사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 모든 것을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또한 자선적이기 보다는, 기업의 리스크(risk), 책임(responsibilities), 평판(reputation)이라는 3R을 관리하는 전략수단으로 설정해야 하고, CSR활동은 가장 지역적이면서, 또한 글로벌하게 실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분석
Ⅳ. 한국 기업의 CSR활동: ‘전략적 공헌활동’을 넘어서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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