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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2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15 - 233 (19page)
DOI
10.15187/adr.2013.05.26.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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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 조작을 위한 비접촉식 제스처 (Airtouch UX)의 활용 가능성과, 직관적 제스처를 디자인하기 위한 창조적 디자인 발상과정의 탐색실험을 실시하였다. 제스처 인터페이스는 대표적인 비시각적 디자인 영역으로써, 기술과 사용자의 직관을 반영한 디자인 해결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스처를 입력 수단 위주로 해석한 기존 연구들의 바탕 위에, 단순 입력 수단이 아닌 인터랙션 사이클 매체로서의 제스처 효용을 분석하였다. 또, 사용자와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는 제스처 인터랙션을 단계별로 나누어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전체 UX를 프레임웍으로 정의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Work Domain Analysis에 의한 솔루션 탐색 워크샵 기법을 적용하고, 컨셉 도출과정을 관찰, 평가하였다. 30명의 디자이너들이 제스처의 활용도를 찾는 과정을 거쳤으며, 컨텍스트 분석을 통해 제스처 활용 가능성이 높은 도메인 제품을 선정하였다. 그 다음 각 도메인이 제공하는 기능들과 태스크를 제스처를 그룹별로 제안하고, 타 그룹이 제시한 제스처를 통해 기능을 추측하는 연상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정보의 디스플레이 코드에 따라 제스처와 태스크간의 적합도가 달랐다. 인터페이스를 해석하는 태스크의 경우, 디스플레이의 언어적 코드를 활용한 제스처가 적합하였다. 직관적인 조작이 강조되는 태스크와 수행과정의 경우, 디스플레이의 공간적 속성을 활용한 제스처가 더 선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제스처 속성들을 인식률과 반응율로 측정하였고, 제스처-태스크간 적합한 디자인방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관련 연구 고찰
3. Airtouch 제스처UX 프레임웍 제안
4. 수행도 및 선호도 검증 실험
5.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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