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성근 (서울메트로) 송정훈 (서울메트로) 정일봉 (서울메트로) 박정수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93 - 203 (1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울 지하철 2호선은 순환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루 이용객이 205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특히 오전 출근시간 대의 열차는 정원의 196%에 이르는 매우 높은 재차 혼잡율을 보이고 있다. 노선 길이는 48.8km로 43 개역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20개역이 타 노선과의 환승역으로서 서울과 수도권 일대에서 중심노선 역할을 수행하는 매우 혼잡한 노선이다. 또한 향후 수도권 광역급행 철도와 경전철 등 계획 중인 신설 노선도 2호선의 혼잡도를 더욱 가중시킬 전망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현재 추진되고 있는 서울메트로의 혼잡도 완화 방안을 살펴보고 기대효과를 분석해 본다. 더불어 해외의 고빈도 열차운행 사례 중 90초 이내의 고빈도 운행을 시행하고 있는 모스크바지하철의 사례를 분석하여 추가적인 혼잡도 완화 방안을 도출하고 서울지하철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코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554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