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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희 (부산대학교) 황성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6호 (2013년 6월)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41 - 175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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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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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 팟캐스트 콘텐츠 〈나는 꼼수다〉의 이용동기와 온·오프라인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이다. 〈나꼼수〉가 정치 콘텐츠라는 점을 주목하고 정치정보의 이용과 충족이라는 이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이용동기와 효과의 2단계 연구를 설계하였다. 서울 주요 지역에서 2040세대를 대상으로 면대면 조사를 수행한 결과 〈나꼼수〉의 이용동기로는 ‘정치풍자적 진행의 오락성’, ‘문화정치적 소통’, ‘정치정보 추구’, ‘매체이용의 편리성’, ‘정치적 소외감의 극복’, ‘휴식’, ‘탈권위적 진행’이 관찰되었다. 다음으로 이러한 요인들과 함께 ‘인구사회통계학적 변인’, ‘팟캐스트 제외 뉴스 이용시간’, ‘혁신성향’의 맥락적 변인들을 단계별로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나꼼수〉 이용동기 중 ‘문화정치적 소통’과 ‘정치적 소외감의 극복’요인이 오프라인 정치참여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혁신성향’과 더불어, ‘문화정치적 소통’, ‘정치풍자의 오락성’, ‘정치적 소외감의 극복’을 추구할수록 온라인 정치참여에 적극적이었으나, ‘휴식’ 요인은 온라인 정치참여에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공통적으로는, ‘문화정치적 소통’ 욕구가 온·오프라인 정치참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정치적 소외감의 극복’은 다음으로 영향력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함의를 각각 토론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와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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