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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면 (경희대학교) 김도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4권 제4호 (통권37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01 - 2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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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처음으로 성과관리체계를 도입하였던 성과관리형 자활시범사업(이하 희망리본)을 대상으로 포괄적 성과지표를 개발하고,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성과관리체계의 수립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가 민간 기관과 성과 계약을 체결하여 고용-복지사업을 진행하는 희망리본은 기존의 자활사업과 비교하여 자활대상 참여자들의 취업률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희망리본 성과관리체계에서 결과중심의 성과지표(취업률, 취업유지율, 탈수급율)는 1:1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희망리본의 사업 목표를 포괄적으로 반영하지는 못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결과중심의 성과지표에 부가하여 사례관리 성과를 중심으로 중간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과에 따라 경제적 유인을 다르게 책정하는 성과급 지급방식이 필요하다. 사례관리의 성과는 서비스의 산출을 나타내는 양적 지표 - 서비스 제공 횟수와 시간 -와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나타내는 질적 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비스 만족도는 SERVQUAL 모형에 기초하여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평가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별로 성과지표를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다. 희망리본 사례연구를 통해 이 연구는 사회서비스에서 성과관리 체제를 도입하는 경우 결과중심의 최종 성과와 사례관리 성과, 즉 서비스 산출과 서비스 만족도를 통합하는 포괄적 성과지표를 적용할 것을 주장한다.

목차

I. 들어가는 글
II. 사회서비스 성과관리체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
III. 희망리본의 성과관리체계와 그 한계
IV. 사례관리 서비스 만족도 지표 개발
V. 요약 및 결론 : 사회서비스에서 성과관리체계 구축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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