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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순 (경기대학교) 강민완 (경기대학교) 김종열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안전학회 한국사회안전학회지 한국사회안전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9 - 40 (3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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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10년과 2011년 초에 초등학생을 성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온 나라가 더들썩 하더니, 금년에는 그 아픔과 후유증이 채 치유되기도전에 10대들의 학교폭력과 연이은 자살이 우리사회를 뒤흔들어 놓고 있다. 학교폭력이 발생할 때마다 정부는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를 만들고 인성 및 공공의식 함양을 위한 학교문화 선진화정책을 추진하는 등 법적ㆍ제도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아직도 동일유형의 학교폭력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학교폭력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이 관대하여 학교폭력이 발생해도 학교와 학부모는 아이들의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 사이 피해학생들은 마음과 몸이 깊은 상처를 받게 된다. 학교폭력은 잠깐 아프다 아무는 일회성 사건이 아니라 피해자는 정신적ㆍ육체적으로 지속적인 상처가 남겨, 성인이 된 뒤에도 우울증을 앓고 불신과 불안심리가 내재되어 대인관계마저 틀어지게 된다. 이제는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교육 안전망을 심층깊게 검토하여, 가정과 학교, 정부와 지역사회 등 모두가 나서서 함께 해결책을 찾아야하는 시급한 문제라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금년도에 교육부가 파악한 학교폭력 실태 내용을 분석하여 폭력이 근절되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을 고찰해 보고, 이를 토대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현실적 대응방안을 다음과 같이 도출해 보았다.
첫째, 학교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 정부와 교육계는 이념과 정치투쟁의장에서 벗어나 머리를 맞대고 초ㆍ중ㆍ고교 전 과정을 망라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연속성을 가지고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둘째, 초ㆍ중학교 시기는 인간의 성격과 가치의 기초를 형성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로 사회구성원의 일원이라는 공동체적 의식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을 활성화하고, 상대적으로 학교폭력 발생 비율이 높은 지방 중·소도시에 청소년 문화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제도적으로 교사의 권위를 보장해 주고 행정위주의 과중한 업무체계를 개선하여 교육과 지도에 전념토록 여건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넷째, 학교폭력 자치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하도록 운영체계를 실질적으로 보강하고, 사후 철저한 관리를 통해 재발방지와 조기 치료가 되도록 조치하고 공정한 신상필벌로 악순환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국가와 학교, 부모, 사회를 구성하는 전 요소가 다각적이고 실질적이며 가시적인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는 협조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내부의 환경적 취약요소를 제거하고 가용인원을 통합하여 학교가 관리되도록 운용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범죄 및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Ⅲ. 학교폭력 실태와 문제점
Ⅳ.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현실적 대응방안 연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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