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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03 - 2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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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은 일상생활에서 점차 보편화 되고 있으며, 이는 곧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의 가치를 지각함으로 인해 점차 모바일 쇼핑 시장으로 인도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쇼핑의 가치 유형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시 고객이 지각하는 모바일 쇼핑의 가치와 유형을 탐색한 후, 이들 지각된 가치가 쇼핑몰 만족도 및 쇼핑몰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충성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모바일 쇼핑몰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스마트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쇼핑의 경제적, 사회적, 감성적 가치는 모바일쇼핑몰 만족도에, 쇼핑몰 만족도는 쇼핑몰 충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쇼핑몰 만족도와 쇼핑몰 충성도 모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결과 및 토론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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