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세경 (한국콘텐츠진흥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 - 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인터넷에 연결 가능한 스마트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여러 미디어에서 하나의 콘텐츠를 이동시켜 공유하고 소비할 수 있는 N스크린 이용환경이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고 있다. 특히 N스크린 이용환경은 기존과 다른 TV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한 TV 사업자의 대응 전략을 요구한다. TV 비즈니스가 플랫폼의 역할을 통해 수용자가 TV 프로그램과 동영상을 시청하고 소비하도록 하는 것이라 할 때, N스크린 이용환경에서 플랫폼의 역할이 어떻게 달라지고 이용맥락과 이용행태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N스크린 이용환경이 가져온 TV 비즈니스의 변화양상과 전망을 검토하고, 전통적인 TV 방송플랫폼 사업자가 고려해야 하는 비즈니스 대응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N스크린 이용환경은 수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발견하도록 해주는 새로운 배포 모델로 ‘비선형 플랫폼에 따른 검색과 추천’,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공유와 추천’ 그리고 ‘애그리게이션에 의한 집적과 구색’ 을 등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이용 맥락으로는 ‘시청 경험의 공유 및 활성화’, ‘생활주기에 따른 추적 이용’, ‘소비의 동시성’이 전망됐다. 콘텐츠에 대한 변화양상은 ‘콘텐츠의 재목적화와 혁신’,‘이용자발생콘텐츠의 활성화’ 로 요약됐다. 이러한 분석된 변화양상과 전망에 따라 N스크린 이용환경에서 기존 TV 사업자가 플랫폼으로서 위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비즈니스의 고려요인을 여섯 가지로 제시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자원
3. N스크린 이용구조에서 TV 비즈니스의 변화와 전망
4. 논의: TV 비즈니스의 미래 전략과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771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