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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완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저널정보
사회와철학연구회 사회와 철학 사회와 철학 제26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55 - 38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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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최근에 시도된 한국 공론장의 원형에 대한 입장을 선별적으로 살펴보고 그것의 사회?정치철학적 함축을 비판적으로 평가해보고자 한다. 우선 서구에서 공론장과 시민사회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동아시아의 공(公)과 사(私) 개념에서 공론장에 준하는 공공성의 개념을 미조구치 유조의 논의에 기대어 살펴본다. 그 결과 ‘사적 개인 및 그의 이익추구에 대한 인정에 바탕을 두고 있는 새로운 공공성’이라는 의미로 명말에 등장한 공(公) 개념이 공론장의 공공성과 합치함이 밝혀진다. 이어 한국 공론장 원형에 대한 세 가지 재구성을 살펴보고 비평한다. ‘한문 문해인민’과 ‘언문 문해인민’, ‘유학자들의 훈민공론장’, ‘국가 부르주아의 공론장’이라는 화두로 요약되는 이러한 재구성의 시도는 공히 중요한 지점을 놓치고 있는데, 그것은 공적 자율성만큼이나 중요한 사적 자율성에 주목하지 않았다는 것임을 밝힌다. 그리고 이러한 재구성적 시도의 한계는 우리 공론장의 사실적 한계일 수도 있으며, 그것이 갖는 의미를 시론적으로 제시한다.

목차

논문개요
1. 들어가는 말
2. 서구 공론장 이론의 개요와 동아시아 유교 공론장 이론의 가능성
3. 한국 공론장의 원형에 대한 최근의 재구성 시도들
4. 사회 · 정치철학적 함축과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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