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영 (크레듀 컨설팅그룹) 배을규 (인하대학교) 한미자 (아이돌어린이집)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561 - 2,5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의 진성 리더십과 교사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및 조직 몰입의 수준을 조사하고, 그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장의 진성 리더십 개발, 교사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및 조직 몰입 향상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Walumbwa 등(2008)의 진성리더십 측정 도구, 배을규?이민영(2010)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측정 도구, Allen과 Meyer(1990)의 조직 몰입측정 도구를 활용하고, 기관급별, 행정구역별 비율 표집을 통해 인천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1,39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773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731부를 유효 자료로 활용하였다(유효 자료율 : 52.5%).
연구 결과, 유아교육기관장의 진성 리더십, 교사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및 조직 몰입은 상호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장의 진성 리더십이 교사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조직몰입에, 교사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조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유아교육기관장의 진성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장의 진성 리더십 개발, 교사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및 조직 몰입 향상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723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