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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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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일 (남서울대학교) 김신애 (한양대학교) 최믿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 - 4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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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이 점차 다양해지면서 시청자들의 뉴스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뉴스 프로그램들간의 경쟁은 심화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시청자들은 어떠한 기준을 중심으로 TV 뉴스 프로그램을 선택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계층분석과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을 이용하여 뉴스의 특성, 진행자 특성, 채널 브랜드 특성 등 뉴스 프로그램 선택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1차 선택 기준에서 시청자들이 뉴스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요인은 뉴스의 특성(39.2%)>진행자의 특성(33.0%)>채널 브랜드(27.8%)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2차 선택 기준에 대한 분석 결과, 뉴스의 특성 차원에서는 뉴스의 중요성(44.0%)>뉴스의 공정성(32.3%)>뉴스의 흥미성(23.7%) 순으로 분석되었고 진행자 특성 차원에서는 진행자 신뢰성(44.4%)>진행자 전문성(40.7%)>진행자 매력성(14.9%)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 브랜드 차원에서는 채널 이미지(38.0%)>채널품질(33.1%)>채널 충성도(28.9%)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복합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뉴스의 중요성(17.2%)과 진행자 신뢰성(14.7%)이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진행자 매력성(4.9%)은 뉴스 프로그램 선택요인에서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20대, 30대, 40대 이상 연령층의 뉴스 프로그램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1, 2차 선택기준은 연령대에 따라 크게 상이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복합 중요도의 경우 20대, 30대와 4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다소 차이가 발견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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