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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일 (한동대학교) 최성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4권 제3호(2013년 6월)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45 - 15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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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90년대 이후에 지속적으로 신도시를 계획해왔으며 그 결과 1기, 2기로 구분되는 십여개의 신도시들을 건설해왔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신도시 계획경향의 변화를 파악하되 특히 쾌적성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이 높은 계획요소인 공원녹지체계 계획 차원에서 그 경향과 변화를 진단해보았으며, 특히 공간구성, 가로체계와 공원녹지체계의 관계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공원녹지체계가 도시구조 속에서 가지는 네트워크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합치성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또한 공간구문론상의 지표를 활용하여 공원녹지 네트워크가 도시가로체계와 어떤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는가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계획목표상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1기 신도시의 공원녹지체계는 도시 주요부와 잘 결합되어 있지 못하고 녹지가 주로 면적요소에 배분되어 있는 반면, 2기 신도시의 경우에는 선형녹지에 대한 면적 배분이 높고 이들이 도시 주요가로와 결합하는 특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고찰
3. 분석방법 및 사례선정
4. 분석 내용 및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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