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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윤이 (대전천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38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95 - 23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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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랫말은 국악의 중요한 개념인 장단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노랫말을 붙이는 방법 즉 말붙임새의 형성 원리는 국악 작창의 기본 원리이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서 말붙임새에 대한 지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원형태 성악곡인 전래동요를 대상으로 하여 중중모리장단의 말붙임새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말붙임새 지도 내용 체계와 중중모리장단으로 된 전래동요의 지도방안을 마련하였다. 중중모리장단으로 된 전래동요 20곡을 분석한 결과, 중중모리장단으로 된 전래동요의 말붙임새는 주로 3음절과 4음절을 사용한 말붙임새 형태가 나타났으며 주요 말붙임새는 중중모리 반주 장단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자는 말붙임새 지도의 활성화를 기하고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과 교육과정의 체제에 맞추어 말붙임새의 지도 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하였고 나아가 중중모리장단의 말붙임새 지도 방안을 구체적으로 구안하여 이를 전래동요에 적용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중중모리장단 전래동요의 말붙임새 고찰
Ⅲ. 중중모리장단 전래동요의 말붙임새 지도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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