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미 (삼성그린유치원) 김민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41 - 1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용로봇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활용실태를 조사하여 유아교육용로봇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용로봇인 제니보를 보급 받아 사용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80명을 대상으로 제니보의 네 가지 지원기능(교사행정업무, 교수학습보조, 유아자율학습, 감정특수목적) 사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각 기능 별로 과반 수 정도의 교사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봇 사용 빈도 역시 주 1~2회 사용이 가장 많아 제니보의 활용정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니보가 많이 사용되지 않은 주된 원인으로 로봇의 잦은 고장, 네트워크 연결 불량, 시간 부족 등이 밝혀졌다. 또한 기능별로 다양한 교육콘텐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소수의 교육콘텐츠 사용에 치중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용로봇 제니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장이 잘 나지 않도록 로봇을 견고하게 제작하여야 하며 또한 각 기능별 콘텐츠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현장 활용도가 높은 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524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