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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49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407 - 442 (36page)
DOI
10.15299/jk.2013.11.49.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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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4년부터 2005년까지 진행된 선행연구의 후속연구로서, 대학에서의 통일교육이 수강생들의 통일·평화인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수강생들과 비수강생들에 대한 수강전후의 통일·평화인식 변화를 측정하였고, 그 결과 통일교육이 수강생들의 통일·평화인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대학생들의 인식의 변화의 폭과 방향에서 2005년의 선행연구와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2005년의 연구는 강의 전후의 통일 평화인식이 진보적으로 변한 반면, 이번 연구에서는 그 변화의 폭과 강도가 약하게 나타났다. 이는 통일강좌의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005년의 조사는 대북화해협력정책(국민의 정부)을 계승한 참여정부의 남북정상회담 등 대북관계 개선정책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2011년의 조사는 남북한 무력충돌, 보수적인 정권의 통일정책, 북한의 핵 실험과 위협 등의 상황에서 학생들의 인식이 점점 보수적인 방향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통일교육은 수강생들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킨 내부적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남북 내부, 남북 간, 그리고 주변국가 등에 의한 외부환경은 인식의 변화를 제약하는 외부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통일교육강좌는 평화·통일에 대한 소극적인 이해보다 통일과 평화를 저해하는 외부환경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통제하는 적극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통일교육의 영향 평가: 통일·북한인식
3. 통일교육의 영향 평가: 남북관계·외교인식
4. 인식의 변화와 외부환경의 영향
5.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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