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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려실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75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27 - 1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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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 야스지로 감독의 <도쿄 이야기>는 홈드라마의 관습 안에서 그것을 뛰어넘는 내용, 즉 전후 일본사회에서 ‘이에[家]제도’의 종언과 핵가족화를 섬세하게 포착하는 데 성공한 영화이다. 많은 연구들이 이 영화를 오즈 미학의 정수로 평가하면서 형식과 주제에 대해 풍부한 논의를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속 공간을 전후 가족제도의 변화와 연동시켜 천착하지는 못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일본형 근대 가족모델과 주거모델의 변천을 연구한 니시카와 유코[西川祐子]의 이론을 참조하여 <도쿄 이야기>의 주거공간이 등장인물들의 가족구조와 가정생활을 어떻게 표상하고 있는지 분석했다. 시대적 콘텍스트 속에서 해석한다면 <도쿄 이야기>는 ‘이에가족-가테이가족’이라는 구(舊) 이중구조가 신헌법이 상정한 ‘가테이가족’의 형태로 이행되면서 나타난 인물들의 고뇌를 그린 영화이다. 이 논문에서는 오노미치에 있는 부모의 주거공간과 도쿄에 있는 자식들의 주거공간, 그리고 전후 가족제도의 모순을 드러내는 인물인 노리코의 주거공간을 분석하여 그 점을 논증했다. 더 나아가 도쿄와 오노미치라는 두 공간을 왕복하는 부모와 자식의 여행을 내러티브의 순환구조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오즈 야스지로 감독이 집이라는 공간에 부여하고자 했던 의미는 무엇인지 고찰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오즈의 ‘홈드라마’에 대한 재고찰
2. 일본형 근대가족 모델에 비추어 본 <도쿄 이야기>
3. <도쿄 이야기>의 주거공간과 가족구조
4. 여행과 도쿄↔오노미치의 공간 표상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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