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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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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지훈 (경북대학교) 이희창 (경북대학교) 김정준 (경북대학교) 한동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9권 제2호(네트워크 및 서비스)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14 - 12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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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비콘 전송은 가장 기본적인 메커니즘 중 하나이다.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는 각 노드들의 비콘 교환을 통하여 주변 상황 인지를 비롯한 다양한 통신 서비스가 구현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단일비콘 전송 방식에서 벗어난 이중 비콘 전송 방식을 제안한다. 이중 비콘 전송 방식은 일반적으로 통신 시스템에서 고려되는 비콘을 차량 통신 시스템에 특화시켜 안전 서비스를 위한 비콘과 편의 서비스를 위한 비콘 두 가지 기능으로 나누어 각 기능에 따라 통신 파라미터를 분산시켜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비콘 메커니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가장 대표적인 성능 지표인 거리에 따른 비콘 패킷 수신율을 실험, 제안하는 이중 비콘 전송 방식의 우수함을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이중 비콘 전송 방식은 단일 비콘 전송 방식에 비하여 채널에 부하를 줄임과 동시에 더욱 넓은 통신 반경과 원활한 상황 인지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덧붙여, 제안하는 이중 비콘 전송 방식은 실제로 구현함에 있어서 복잡성이 적고, 다른 적응형 비콘 전송 방식을 함께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효용성이 뛰어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비콘 전송 메커니즘 관련 연구
Ⅲ. 제안 비콘 전송 메커니즘
Ⅳ. 실험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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