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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재훈 (경희대학교) 이승룡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08 - 21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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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음성기반 감정인식기술은 콜센터나 메디컬 센터에서 고객이나 환자의 감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추출된 감정에 적절한 대응을 해주는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음성기반 감정인식 기술은 일정 주기 혹은 단위 시간동안의 음성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한다. 기존 연구 방법론은 하나의 통화 이벤트 전체에 대한 감정인식이 아닌 통화 중 특정 시간동안의 감정을 인식하는 기술로써, 전체 통화기간동안 감정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여 감정 기복이 있는 통화음성 데이터에서 하나의 감정으로 도출해내는 통화단위 감정인식에는 부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에서 통화 음성을 녹음한 뒤 감정인식 구간을 통화 시작부터 종료시점까지 하나의 Window로 보고, 이를 다수의 Time-Window로 나눈 다음, 통화 종료시점에 가까워지는 Window에 감정생존곡선을 기반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통화음성 기반 감정인식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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