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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2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63 - 19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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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은 관련 학계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것은 문화콘텐츠가 돈 버는 수단인 디지털 결과물뿐만 아니라, 문화를 향유하는 수단인 비디지털 결과물까지 포괄하는 쪽으로 인식의 범위가 넓어지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는 기존 문화콘텐츠 개념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는 학술적 기반을 만들고자,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에 따른 ‘멀티유즈 구성체계’를 정립하였다. 그런데 이 두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 멀티유즈화의 현장맥락을 풍부하게 담아내지 못했다. 그래서 이를 통해 지자체 문화콘텐츠 개발상황과 그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첫째로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멀티유즈 개발현장에 대한 전국적인 양상을 파악하고, 이 현상에 나타나는 보편적 의미를 도출하였다. 둘째로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멀티유즈 핵심유형과 육성원리를 정립하였다. 셋째로 멀티유즈 전략의 지역문화적 가치와 파급효과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기존에 연구된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개념정의와 멀티유즈 구성체계 정립에 관한 현장중심의 논증자료가 될 수 있다. 그로 인해 기존 두 연구의 설득력을 더욱 높였다. 그리고 나아가 지자체의 문화콘텐츠 실무자들에게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바람직한 개발방향과 접근원리를 제시해 줄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멀티유즈화 현상과 그 의미
Ⅲ.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멀티유즈 핵심유형과 육성원리
Ⅳ. 지자체 문화콘텐츠 멀티유즈화의 지역문화적 가치와 파급효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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