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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58 - 174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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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구의 대표적 학교개혁 모델인 프레네 교육과 슈타이너 교육의 핵심 요소인 자유 표현 기술과 예술적 교육방법의 논리근거와 사례를 탐구함으로써 그것이 감각(또는 오감)발달뿐만 아니라 감각발달로 인해 가져다 줄 수 있는 함의가 무엇인지를 구명하는 것이었다. 프레네 교육의 자유 표현은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과 감정, 인상과 의심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주로 우리의 심리적 행동 원리이자 생명의 표명같은 종(種)의 진화 원리, 그리고 교육과 학습의 원리로 그 논리 근거가 설명된다. 예술적 자유 표현에는 미술과 음악, 연극, 신체표현과 점토작업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들이 포함된다. 슈타이너의 예술 교육은 그의 영혼론과 발달론, 아동본성에 대한 이해, 내부에 존재하는 재능의 일깨움 차원에서 그 논리근거가 설명된다. 슈타이너 사상에 입각한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형태 그리기나 선긋기, 연극, 수공예, 오이리트미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이 행해진다. 감각의 퇴화를 겪고 있는 오늘날 이러한 예술 활동들이 감각발달과 그것으로 인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교육 사례에서 제시된 예술 활동은 그 자체로 감각적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감각의 발달을 가져온다. 둘째, 예술 활동을 통한 감각의 발달과 회복은 판단 능력과 인지능력의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예술 활동을 통한 감각의 발달과 회복은 단순한 감각발달을 넘어 소통능력의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두 교육 사례에서 보여주는 예술 활동은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토대로 그 의미를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시작하는 말
Ⅱ. 프레네의 자유 표현
Ⅲ. 슈타이너의 예술 교육
Ⅳ. 맺는 말: 예술 활동과 감각발달의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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