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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대원대학)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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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업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성하고, 그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한 학업지속 경향성 척도 개발의 절차를 소개하고 도구의 양호도를 검증하였다. 이 도구는 5단계의 척도 추출 과정 및 전문가 8명의 자문과 심의를 거쳐 제작하였다. 추출결과, 학문적 통합성, 사회적 통합성, 교수와의 상호작용, 진로정체성, 가정의 정서적 지원 및 재정적 안정성, 대학교육에 대한 만족도, 대학의 학생 지원서비스에 대한 수용성 등 7개 척도를 선정하고, 106개 문항 구성을 통해 학업지속 경향성을 측정하였다.
5개 대학 1학년 학생 647명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도구의 양호도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범위는 .793-905로써 신뢰도가 매우 높다. 둘째, 개별 문항의 양호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각 척도 및 하위요인별로 문항 점수와 총점 간 상관계수에 의한 문항 변별도를 구했으며, 평균은 .516-.706으로써 변별도가 높은 편이다. 셋째, 요인분석 결과, 각 척도에 속하는 문항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대체로 타당하게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도탈락 여부를 예측하는 모형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으며, Nagelkerke R2에 의하면 본 연구에서 설정하고 있는 회귀모형에 의해 종속변수 변화량의 68.1%정도가 설명되고 있다. 다섯째, 본 도구는 학업지속 가능성이 있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에 대한 관찰치와 예측치 간 차이를 보면 86.5%의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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