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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재성 (한국고용정보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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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자기이해, 진로정보탐색, 진로의사결정)의 수준과 관련 변인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농업계, 공업계, 상업계 학생 1,10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계 고교생들의 진로개발역량 수준은 ‘자기이해’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진로의사결정’ 영역, ‘진로정보탐색’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계 고교생의 진로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진로개발역량의 세 가지 영역 모두에 공통적으로 차이를 나타내는 변인은 ‘진학 전 상담/학교정보 탐색 유무’와 ‘자격증 유무’였다. 셋째, 전문계 고교생의 진로개발역량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세 가지 영역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학교 선택 전 상담/정보탐색 유무’, ‘자격증 유무’, ‘학교계열’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계 고등학교 선택 전에 상담이나 정보를 탐색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일수록,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일수록, 그리고 상업계열에 비해 농업계열의 학생일수록 진로개발역량을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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