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의 심리적 관계를 나타내주는 성장환경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가정의 성장환경이 진로선택으로서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보는 연구는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현재창업교육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심리적 성장환경 중 성취감은 창업교육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성장환경 중 상호역할기대는 창업교육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업의지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창업교육태도는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최민정(2011)의 연구에서는 성취감과 교육태도외에는 모든 요인 즉 민주적 가정, 상호역할기대, 가치지향, 존경, 창업의지 요인이 성별간 차이가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성별간 차이를 찾아볼 수 없었으며, 상호기대, 가치지향, 존경, 창업의지 등은 여자응답자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약간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양성평등이라는 시대흐름에 맞추어 심리적 성장환경인 가정환경에서도 남자, 여자에 대한 성별 구별없이 평등해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examines how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effects personal attitude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First, ‘role expectation’ and ‘attitude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ve significant effect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hile ‘democratic home’, ‘achievement’, ‘valuerientation’, ‘respect’ do not. Second, ‘achievement’ and ‘role expectation’ have positive effects on attitude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while ‘democratic home’, ‘valuerientation’, ‘respect’ do not. In short, ‘role expectation’ and ‘attitude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of the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variables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entrepreneurial intention, which suggests parents plays a critial role in fostering college students" entrepreneurial intention.